생로병사의 비밀 934회 재방송 다시보기 회차정보 보러가기 방송시간 편성표 시청률 12월 4일
먹고, 자고, 활동하는 우리 삶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‘건강지수’와 ‘행복지수’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'건강한 삶의 방식‘을 제시하는 프로그램
생로병사의 비밀 재방송
생로병사의 비밀 중독 3부작 - 질병코드 F17, 나는 담배 중독입니다'질병코드 F17', 담배흡연에 의한 정신 및 행동 장애 질병분류기호 F는 정신질환과 관련된 질병들을 뜻한다. 미국 정신의학회(APA)에서도 ‘담배사용 장애’를 ‘중독 장애’에 속하는 하나의 질병으로 구분하고 있다.
질병관리청에 따르면, 흡연으로 인한 국내 사망자 수는 한해 약 6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. 매일 159명이 담배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것이다.
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한 해 무려 12조 원을 넘는다. 흡연으로 발생하는 질병들은 폐암, 간암, 위암, 췌장암 등 각종 암을 비롯해 심혈관계질환, 당뇨 등 수십 가지에 달한다. 그중에서도 특히 국내 암 사망률 1위인 폐암은, 흡연이 가장 강력한 발병 요인이다. 하지만, 당장 흡연으로 인한 폐해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, 사람들은 애써 흡연의 위험성을 외면한다. 담배 중독, 벗어날 수 있을까?
완치율과 조기검진율이 높아지면서 암이 상대적으로 덜 치명적인 병으로 바뀌어 가고 있고 이에 따라 암 생존자들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. 하지만 아직도 많은 암생존자들이 암치료후 달라진 삶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.
암 치료만 잘 끝나면 치료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리라 생각했는데 한 암 생존자의 표현대로 ‘치료 이전의 삶과 치료 이후의 삶은 완전히 달라진 것인데요.
생로병사의 비밀 806회 편성표
주로 사극에서 선 굵은 연기로 주목받아왔던 배우 임병기씨(69세).
촬영에 따라 그 날 그 날 바뀌는 생활패턴 때문이었을까요, 임병기씨는 작년 한 해 무려 몸에 두 개의 종양이 있다는 선고를 받았습니다. 하나는 췌장에 생겨난 양성 종양,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초기이긴 했지만 위암이었습니다.
암 선고이후 그의 생활은 180도 바뀌었다. 일이 끝난 뒤 사람들과 어울려 술을 마실 때면맥주 7,8병에 소주 3병은 마시던 음주 습관도 바뀌었고 ,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찾던 식습관도 채소 위주의 소식으로 변했습니다. 사람을 만나는 것도, 수면습관도 모든 것이 변했다. 암생존자가 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인생을 살게 된 것인데요.
유방암 수술 이후 암 생존자로 살아가고 있는 최은경씨 역시 마찬가지. 암 치료 이후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. 체력이 떨어지면서 금방 지치고 재발에 대한 불안 때문에 우울감이 찾아오기도 했는데요. 요리는 남편이 도맡게 됐고 아이들 역시 이전과는 다른 태도로 엄마를 대한다. 인생의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된 것입니다.
생로병사의 비밀 806회 다시보기
정기검진이 있는 6개월마다 다시 생명을 얻는 것 같아, 마치 6개월짜리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최은경씨. 암 생존자로서의 삶은 어떤 것이고 또 무엇이 달라지는 지 담아봤습니다.
2021년 8월 11일 수요일 밤 10시 KBS1TV 생/로/병/사/의 비밀 에서는 암 치료 이후 암 생존자들이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고 있는지, 달라진 몸과 마음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암 치료 이후 5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.